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북한 지식사전

북한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주요용어를 그 유래와 의미를 사전방식으로 설명하였습니다.

2021년 발간된 책자의 내용을 웹 버전으로 재구성하였으며, 책자원본은 자료마당 - 도서자료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서 북한 지식사전 (2021) 낱장 다운로드 도서 북한 지식사전 (2021) 펼침 다운로드

통일전선전술

연구개발과

2022-06-30 15:29:51.0

조회569

통일전선전술?

통일전선전술?은 공산주의 혁명단계에서 자력으로 적을 물리치기 어려울 때 동조세력을 규합하고, 잠정적인 동맹관계를 확보하는 전술이다. 북한은 해방 직후부터 통일전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대남사업의 기본전술로 사용하고 있다.

배경 및 주요 내용

북한은 전조선혁명을 위해 해방 직후부터 통일전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를 대남사업 부문에 지속적으로 사용해 오고 있다. 김일성은 1945년 10월 13일 각 도당 책임일꾼들을 대상으로 행한 “새조선 건설과 민족통일전선에 대하여”라는 연설을 통해 “광범위한 대중을 쟁취하고 적의 세력을 약화시키려면 공산당 대열을 강화하고 민족통일전선을 결성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후 김일성은 남조선 혁명?에서 통일전선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체계화시켰다.

북한은 통일전선을 주적(공동원수) 타도를 위한 노동계급의 당(공산당)과 제 정치세력의 정치적 연합으로 보고 있다. 또한 북한은 이를 보조역량의 편성문제로 성격지우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보조역량의 강화를 통해 주력군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즉 통일전선운동을 통해 남한혁명의 동력인 주력군과 보조역량을 강화하자는 것이다.

실제로 북한은 남한 혁명인 ‘민족해방 인민민주주의혁명?’을 성사시키기 위해 광범한 각계각층 군중과의 통일전선을 이룩하는 것은 혁명승리의 필수적인 담보가 된다고 밝히고 있다. 이는 곧 미제를 축출하고 현 정권을 타도하는데 남한 내에 존재하는 공산(좌익)세력의 힘만 가지고서는 부족한 현실을 고려하여, 비록 공산세력이 아닐지라도 미국과 현 정권을 반대하는 모든 단체나 세력을 규합하여 이들의 힘으로 현 정권을 타도하고 그들의 정권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전술로 활용하려는 것이다.

북한은 통일전선 조직원칙으로 계급노선을 견지하며 군중노선을 결합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전술상의 원칙으로는 ① 하층 통일전선을 위주로 하되 상층 통일전선을 유기적으로 결합 ② 낮은 형태의 공동투쟁에서 높은 형태의 공동투쟁으로, 부분적인 연합으로부터 전반적인 연합 실현 ③ 전략적 동맹대상과 전술적 동맹대상을 엄격히 구별하여 양자와 적절히 연합 ④ 통일전선 대상이 보잘것없이 영세한 역량이라 할지라도 무시하지 않고 한사람이라도 더 쟁취 ⑤ 정세변화에 따라 조성된 여건에 맞게 신축성 있게 적응 ⑥ 반미·반파쇼 민주화운동에 적극적인 사람은 과거를 불문하고 포섭 ⑦ 지하당 사업과 통일전선 사업을 엄격히 분리하여 공작하는 것 등이다.

평가

통일전선전술?은 정권 초기부터 북한 정권의 정당성과 더불어 언제나 제일 먼저 추진해야 할 과업이다. 특히 북한은 현 시기의 남한 혁명에서의 통일전선은 ‘민족민주주의전선(민민전)’이 되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는 북한이 이전에 내세웠던 반미구국전선, 반파쇼민주전선, 전민족통일전선을 모두 포함한 것이다. 북한은 민족민주주의전선의 기본 구호로 ‘민족자주, 민주주의, 민족화해’를 들고 있는데, 이는 ‘자주, 민주, 통일’이라는 기본강령을 구체화한 것이다.

또한 2000년대 들어 인터넷의 발전 등 제반 환경의 변화로 북한은 사이버상에서 통일전선전술?을 전개하고 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전선전술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통일전선부 연구개발과 2022-06-30 15:32:05.0
현재글 통일전선전술 연구개발과 2022-06-30 15:29:51.0
다음글 특수경제지대(경제개발구) 연구개발과 2022-06-30 15:26: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