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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지식사전

북한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주요용어를 그 유래와 의미를 사전방식으로 설명하였습니다.

2021년 발간된 책자의 내용을 웹 버전으로 재구성하였으며, 책자원본은 자료마당 - 도서자료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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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령론

연구개발과

2022-06-30 13:39:22.0

조회698

수령론?

수령론?은 김일성의 1인 지배체제를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전개된 이론이다. 이러한 정치논리 속에서 북한은 곧 수령의 체제가 되었고, 김일성과 북한체제가 등식이 되는 체제가 되었다. 이후 김일성?김정일?김정은으로 이어지는 권력승계를 정당화하는 논리로 변화하였다.

배경

북한은 수령을 “인민대중의 자주적인 요구와 이해관계를 하나로 통일시키고 인민대중의 창조적 활동을 통일적으로 지휘하는 중심이며 전당과 전체 인민의 끝없는 존경과 흠모를 받고 있는 가장 위대한 영도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북한은 수령을 사전적 의미를 넘어 통치이념으로 기능하는 개념으로 승화시켰다. 이는 처음에는 김일성을 우상화하여 유일무이한 수령의 존재로 치켜세우기 위한 의도였다. 하지만 이후에는 “사회적 주체인 인민대중이 역사의 주체로서 역할을 다하자면 반드시 수령의 올바른 영도를 받아야 하며 수령에 대한 충실성이 주체 확립에서 핵이 된다”는 혁명적 수령관으로 그 용어 및 내용이 변화를 겪게 되었다.

주요 내용

김일성을 수령으로 부르는 것이 일반화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후반부터였다. 이때는 북한 내부의 권력투쟁이 일단락되고 김일성 지배체제가 공고화되던 시점이었다. 1969년 4월 전국 사회과학자 토론회에서는 수령을 “당과 정권기관, 근로단체들을 유일적으로 지도하는 최고 뇌수”로 정의하였다. 1974년에는 김정일이 ‘당의 유일사상체계? 확립의 10대 원칙’을 발표하면서 수령에 대한 절대적 충성심을 강조하였다. 김일성 유일지배를 정당화시킨 수령론?은 1980년대 혁명적 수령관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는 김정일에 의해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이 새롭게 제기되면서, 이에 기초하여 기존의 수령론?을 넘어 혁명적 수령관을 재정립했기 때문이다.

수령론?의 주창 및 변화는 북한의 정치적 변화와 밀접한 연관을 지닌다. 김일성이 북한에서 권력을 장악한 이래 계속된 권력투쟁은 대체로 1960년대 후반에 일단락되었다. 이후 후계구도의 윤곽이 확실해짐에 따라 지배구조에 대한 논리적 이념체계를 보다 실질적인 것으로 체계화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런 필요성에서 제시된 것이 바로 혁명적 수령관이다. 따라서 혁명적 수령관의 체계화는 자연스레 김정일에 의해서 추진되었다.

혁명적 수령관은 수령에 대한 충실성을 혁명적 신념과 의리로 간직해야 하며, 수령을 옹호보위하고 수령의 혁명사상과 영도를 무조건 받들고 철저히 관철해 나가는 자세와 입장을 요구한다.

북한에서는 노동계급의 수령을 비범한 예지와 과학적 통찰력을 지니고 있고 혁명의 지도사상, 지도이론을 창시하는 위대한 사상이론가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노동계급의 수령은 풍부하고 세련된 영도방법과 예술을 지니고 수백만 근로인민대중을 혁명투쟁으로 조직 동원하는 혁명과 건설의 탁월한 영도자라고 주장한다. 그뿐만 아니라 노동계급의 수령은 인민대중에 대한 열렬한 사랑과 헌신적 복무, 공산주의 혁명위업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끝없는 충실성, 강직한 혁명적 원칙성과 백절불굴의 투지 등 고매한 공산주의적 덕성과 혁명적 풍모를 지니고 있는 인민의 자애로운 어버이라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북한은 수령을 노동계급의 위대한 혁명가로 규정함으로써 혁명과 건설에서 수령의 절대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수령론?은 주체사상의 중심 요소이기도 하다. 주체사상에서는 역사발전의 원동력을 인민대중이라고 밝히면서도, 인민대중이 역사의 주체로서의 지위를 차지하고 역할을 다하자면 반드시 수령의 지도와 대중이 결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평가

북한의 수령론?은 김일성의 권력장악을 위해 제시되고, 김일성과 김정일의 유일지배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과정에서 발전된 논리이다. 수령론?은 김일성의 카리스마를 보장해주는 이데올로기의 역할을 담당했다. 북한 사회가 이전의 사회주의 국가와는 다른 차별성을 갖는 것도 북한 사회가 신격화된 수령, 즉 김일성의 유일지도체계를 바탕으로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령론?에 기초한 북한 정치체제에서 법과 제도는 수령의 사상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일 수밖에 없으며, 일반적인 사회주의 이념 또한 수령제 중심의 사회주의인 ‘우리식 사회주의?’의 구호 속에서 그 사상이론적 기반을 상실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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