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북한 지식사전

북한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주요용어를 그 유래와 의미를 사전방식으로 설명하였습니다.

2021년 발간된 책자의 내용을 웹 버전으로 재구성하였으며, 책자원본은 자료마당 - 도서자료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서 북한 지식사전 (2021) 낱장 다운로드 도서 북한 지식사전 (2021) 펼침 다운로드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

연구개발과

2022-06-28 09:41:03.0

조회784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는 1977년 9월 5일 당중앙위원회 제5기 제4차 전원회의에서 발표한 북한 교육체계의 기본골격과 교육 운영의 기본방침이다.

배경

광복 이후 소련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았던 북한은 주체사상이 유일사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북한의 독자적인 교육정책이 필요해졌다. 이에 따라 북한은 1977년 이전의 교육 관련 김일성의 지시를 모아 북한 교육정책의 기본 원칙을 체계화하는 작업을 통해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를 발표하였다. 북한 정치사전은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를 “불멸의 주체사상을 빛나게 구현하여 사람들을 자주의식과 창조적 능력을 가진 공산주의적 혁명인재로 키우는 참다운 길을 밝혀 준 주체의 교육헌장”으로 정의한다. 북한에서는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를 발표한 9월 5일을 ‘교육절’로 기념한다.

주요 내용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는 전문과 사회주의 교육학의 기본원리, 사회주의 교육의 내용, 사회주의 교육의 방법, 사회주의 교육제도, 교육기관의 임무와 역할 및 교육사업에 대한 지도와 협조 등 교육 전반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에는 공산주의의 사상적 요새와 물질적 요새를 점령하는 데서 교육사업이 가지는 중요성과 교육사업에서 이룩된 성과들을 개괄하고 있다.

둘째, 사회주의 교육학의 기본원리는 사람들을 자주성과 창조성을 가진 공산주의적 인간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셋째, 사회주의 교육의 내용은 정치사상 교양, 과학기술교육, 체육교육이다. 정치사상 교양은 학생들에게 주체사상, 혁명교양, 공산주의교양을 강화하여 이들을 노동계급의 혁명의식과 공산주의 도덕으로 튼튼히 무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과학기술교육은 학생들에게 선진과학과 기술의 성과를 체득시키고 활용능력을 키워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체육교육은 청소년 학생들의 체력을 증진시켜 이들을 노동과 국방에 튼튼히 준비시키는데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데, 특히 체육교육을 체계적으로 하고 국방체육을 강화하며 체육을 대중화, 생활화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넷째, 사회주의 교육의 방법은 깨우쳐 주는 교수교양, 이론교육과 실천교육, 교육과 생산노동의 결합, 조직생활, 사회정치 생활의 강화,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의 결합 그리고 학교 전 교육, 학교교육, 성인교육의 병진이 사회주의 교육의 목적과 사명에 맞는 교육방법이라고 한다.

다섯째, 사회주의 교육제도 부분에서는 노동계급의 혁명위업,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 위업에 복무하는 혁명적인 교육제도이며 국가가 완전히 책임지고 전체 인민을 공부시키는 가장 인민적인 교육제도라고 하면서, 이러한 교육제도의 역사적 뿌리가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있음을 기술하고 있다.

여섯째, 교육기관의 임무와 역할, 교육사업에 대한 지도와 협조 부분에서는 학교의 사명과 임무, 교원의 위치와 역할을 밝히고 교육사업에 대한 당적 지도와 국가적 보장, 사회적 지원을 강화할 것을 밝히고 있다.

평가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를 통해 북한의 모든 교육이 주체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체계가 이루어졌다.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는 사회주의 건설에 헌신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혁명화’, ‘노동계급화’하여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 그리고 지도자에 복종하는 충직한 인재를 키우는 것으로 북한 교육의 목표를 규정한 문건이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사회주의 기본정치방식 연구개발과 2022-06-28 09:45:05.0
현재글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 연구개발과 2022-06-28 09:41:03.0
다음글 사회주의 경제건설 총력 집중 노선 연구개발과 2022-06-28 09:27: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