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북한 지식사전

북한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주요용어를 그 유래와 의미를 사전방식으로 설명하였습니다.

2021년 발간된 책자의 내용을 웹 버전으로 재구성하였으며, 책자원본은 자료마당 - 도서자료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서 북한 지식사전 (2021) 낱장 다운로드 도서 북한 지식사전 (2021) 펼침 다운로드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연구개발과

2022-06-27 16:38:32.0

조회792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이란 사회정치적 존재인 개개인이 당의 영도 밑에 수령을 중심으로 하여 조직사상적으로 결속하면 영생하는 생명력을 지닌 하나의 ‘사회정치적 생명체’를 이룰 수 있다는 주장이다.

주요 내용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은 1986년 7월 15일 김정일이 당중앙위원회 책임일꾼들 앞에서 행한 “주체사상교양에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하여”라는 담화에서 처음 제시되었다.

혁명의 주체는 수령, 당, 대중의 통일체(삼위일체)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수령’은 사회정치적 생명체의 최고뇌수로 생명의 중심이다. ‘당’은 수령을 중심으로 조직사상적으로 공고하게 결합된 인민대중의 핵심부대로서 자주적인 사회정치적 생명체의 중추이다. ‘인민대중’(노동자, 농민, 인텔리)은 자주적인 사회정치적 생명체의 담당자이다. 따라서 수령, 당, 대중의 통일체가 역사의 자주적인 주체로 된다는 것이다.

이는 북한에서 사람의 생명을 ‘육체적 생명’과 ‘사회정치적 생명’으로 나누고 사회정치적 생명이 육체적 생명보다 귀중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집단주의? 생명관에 기초하여 개개인의 육체적 생명은 유한하나 사회정치적 생명은 수령, 당, 대중의 통일체를 이룰 경우 사회정치적 생명체를 통해 영생하는 생명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도덕의무와 관련해서는 “혁명하는 사람들이 수령에게 충성과 효성을 다하여 수령을 높이 받들어 모시고 끝까지 따르는 것은 그들 자신의 사회정치적 생명의 근본요구이고 마땅한 도리이고 더없는 기쁨이고 영광”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이러한 사회정치적 생명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북한의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에 의하면, 사회정치적 집단으로 결합된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 생명활동을 통일적으로 지휘하는 중심이 집단의 최고뇌수인 수령이다. 일반적으로 생명유기체의 뇌수는 각 기관들과 구조의 내적·생물학적 요구를 분석·종합하여 하나로 통일시키며, 생명유기체를 이루는 각 기관들과 구조의 모든 활동을 통일적으로 조절하고 지휘함으로써 하나의 방향으로 활동을 하도록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주적인 사회정치적 생명체의 활동을 하나로 종합하고 통일시켜 하나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조직 동원하고 지휘하는 것은 노동계급의 수령으로서 사회정치적 생명체에서 가장 중요하다.

또한 생명활동이 원만히 이루어지려면 생명유기체의 매개 요소들의 기능과 활동을 하나로 통일시키고 일치시켜 나가는 뇌수가 있어야 하고, 뇌수의 지휘와 조절을 실현하는 중추가 있어야 한다. 생명유기체에서 중추는 뇌수의 지휘와 조절을 실현하고 외부의 자극을 뇌수에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뇌수의 지휘와 조절이 중추를 통하여 실현되고 전달되어야 유기체의 기관과 계통이 움직이고 조직과 세포들이 작용하여 생명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수령, 당, 대중의 통일체로서의 사회정치적 생명체의 생명활동이 원만히 진행되려면 이 생명체의 최고뇌수인 수령의 지휘를 실현하는 중추로서의 당이 있어야 한다. 인민대중은 당을 통하여 수령의 지휘를 받고 당의 영도 밑에 수령을 중심으로 조직사상적으로 결속되어야만 자주적인 사회정치적 생명체로 존재하고 활동할 수 있으며 혁명의 주체로서의 지위와 역할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다.

평가

북한이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을 강조한 이유는 크게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혁명의 주체는 수령, 당, 대중의 통일체라는 명제 아래 혁명적 수령관을 확립하여 수령에 대한 충실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인민대중을 당과 수령의 영도하에 조직사상적으로 통일단결시키기 위한 것이다. 셋째, 집단주의적 생명관에 기초하여 개인의 육체적 생명의 유한성과 구별되는 사회정치적 생명의 영생을 강조함으로써 수령중심의 전체주의적 독재체제를 정당화하고자 한 것이다. 넷째, 사회주의권 전반의 어려움, 중국의 개혁·개방 그리고 경제난 등 대내외적 위기요인에 직면하여 사회통합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다섯째, 북한식 사회주의 제도의 우월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사회주의 강성국가 연구개발과 2022-06-28 09:09:53.0
현재글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연구개발과 2022-06-27 16:38:32.0
다음글 사회의무노동제(금요노동, 생산노동) 연구개발과 2022-06-27 16:34: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