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북한 지식사전

북한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주요용어를 그 유래와 의미를 사전방식으로 설명하였습니다.

2021년 발간된 책자의 내용을 웹 버전으로 재구성하였으며, 책자원본은 자료마당 - 도서자료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서 북한 지식사전 (2021) 낱장 다운로드 도서 북한 지식사전 (2021) 펼침 다운로드

남북연석회의

연구개발과

2022-06-22 10:49:32.0

조회750

남북연석회의?

남북연석회의?란 남북조선 정당, 사회단체 대표자들이 참여하여 남북한 문제를 논의하던 의사 결정체다. 북한의 제의에 김구와 김규식 등이 참가하여 1948년 4월에 평양에서 개최된 남북연석회의?는 북한의 일방적 진행으로 남한의 단독 총선거를 반대하는 투쟁을 결의하였다. 이후 북한은 대남전략에 입각하여 남북연석회의? 개최를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배경

남북연석회의?는 1948년 4월 19~23일 평양에서 개최되었으며 남한의 단독 총선거 반대 투쟁을 결의한 것이 시초이다. 당시 북한은 한반도 전역에서의 총선거 실시라는 유엔 결의 수행을 위해 파견된 유엔한국임시위원단의 입북을 가로 막았으며, 내부적으로는 인민회의에서의 헌법 초안 마련, 인민군 창설, 주요 산업 국유화 등 사회주의 개조 작업을 진행하여 독자 정권 수립을 진행시켜 나가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북조선노동당을 비롯한 9개 정당·단체의 이름으로 평양에서 남북 정당·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를 개최하자고 제의했다. 이는 마치 남북한 주민 대표들의 의사인 것처럼 포장하여 남한의 총선거를 저지하고 나아가 그들이 창설하는 정권에 대해 정통성을 뒷받침하려는 목적이었다.

주요 내용

김구와 김규식 등은 회의 참가를 위해 북행길에 올랐으나, 이 회의는 북한이 미리 준비한 각본에 의해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이에 두 사람은 북한 요인들과의 회담을 제의했고 김일성, 김두봉과의 회담과 15명이 참가한 ‘남북 정당·사회단체 지도자협의회’가 열렸지만, 4월 30일 외국군대 철수, 임시정부 수립, 총선거 등을 내용으로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는데 그쳤다.

북한은 이후 대남전략에 입각하여 정당·사회단체 연석회의 또는 정치협상회의?를 남북관계와 통일문제를 협의하는 회의체의 형식으로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1970년대에 들어와 당국 간 회담인 남북조절위원회?가 가동되어 불완전하나마 사실상 서로의 실체를 인정한 후에도 이 연석회의 주장은 계속되었다. 그 명칭은 시기에 따라 바뀌어 왔지만 기본적으로 각계를 대표하는 인사들이 모여 남북의 입장을 떠나 개인적인 의사를 표명하고 이를 집합하여 결론을 낸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었다. 그리고 여기에 참가하는 남한의 대표를 그들이 일방적으로 지명하기도 하였다.

김정은 체제가 들어선 2016년에도 북한은 ‘조선반도의 평화와 자주통일을 위한 북, 남, 해외 제정당, 단체, 개별인사들의 연석회의’ 개최를 주장하면서 남한의 청와대 실장들, 국무총리와 장차관들을 비롯한 당국자들,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관계자들 및 정당의 주요관계자들, 통일운동과 종교, 시민사회 단체들과 개별인사들을 초청하기도 하였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남북연석회의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남조선 혁명론 연구개발과 2022-06-22 10:53:49.0
현재글 남북연석회의 연구개발과 2022-06-22 10:49:32.0
다음글 나래카드/전성카드 연구개발과 2022-06-22 09:34: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