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북한 지식사전

북한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주요용어를 그 유래와 의미를 사전방식으로 설명하였습니다.

2021년 발간된 책자의 내용을 웹 버전으로 재구성하였으며, 책자원본은 자료마당 - 도서자료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서 북한 지식사전 (2021) 낱장 다운로드 도서 북한 지식사전 (2021) 펼침 다운로드

혁명가극

연구개발과

2022-06-21 10:31:45.0

조회576

혁명가극?

혁명가극?은 북한식 오페라인 가극을 북한식으로 개량한 형식의 공연예술로 음악, 무용, 연극 등을 종합한 형식에 항일혁명투쟁과 사회주의 혁명을 주제로 구성한다.

배경

북한의 주체예술은 1970년대에 들면서, 주체문예이론?을 정립하고, 주체문예이론?에 걸맞은 새로운 형식을 개발한다. 이 시기에 문학예술의 핵심 주제는 항일혁명투쟁시기의 작품들을 영화, 가극, 소설과 연극 등에 옮기는 것이었다. 이 과정을 통해 <피바다>, <한 자위단원의 운명>, <꽃 파는 처녀> 등의 작품이 혁명예술의 본보기 작품으로 영화와 가극 예술로 재탄생하였다.

김정일은 후계체제 구축 과정에서 김일성의 항일투쟁을 미화한 문예작품을 대대적으로 만들어냈다. 김정일은 후계자로 내정된 이후에도 혁명가극? 창작 전반을 지휘했다. 특히 북한의 혁명가극? 중에서 가장 작품 완성도가 뛰어나다는 <피바다>, <꽃파는 처녀>, <당의 참된 딸>, <밀림아 이야기하라>, <금강산의 노래> 등 5대 혁명가극?은 김정일이 직접 현지에서 가극 창작 전반을 감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정일의 예술적 취향과 정치적 야심이 만들어낸 결과물인 셈이다. 북한의 혁명가극?은 가극 <피바다>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북한 사회에서 가극은 1960년대 중후반 이후 가극 <피바다>가 만들어지고, 이것이 혁명가극? <피바다>라는 이름으로 불리면서 이 작품의 양식이 ‘피바다식 가극’으로 확립되었다. 피바다식 가극은 혁명가극이라는 수식어를 가지게 되며 다른 가극들로 확산된다. 이른바 혁명적 내용을 가지면서 형식을 혁명적으로 개혁한 것을 일컬어 불리게 된 것이다. 그에 따라 피바다식 혁명가극?은 여러 작품으로 탄생되었다.

주요 내용

대표적인 작품으로 5대 혁명가극?이 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피바다>(피바다가극단, 1971)는 김일성이 1936년 8월 만주에서 만들었다는 <혈해>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북한에서는 주체사상을 구현한 명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꽃파는 처녀>(피바다가극단, 1972)는 1920년대 말~1930년대 초를 시대적 배경으로 꽃분이 일가가 겪는 고난을 반일, 반봉건의 계급투쟁으로 연결시키고 김일성의 항일혁명투쟁을 미화했다. <당의 참된 딸>(조선인민군협주단, 1971)은 6·25전쟁 당시 북한군 간호원인 강연옥이 목숨을 걸고 중환자들을 후송하는 임무를 완수하고 희생되기 직전에 당증과 당비를 바친다는 내용이다. <금강산의 노래>(평양예술단, 1973)는 일제 때 가난 때문에 생이별했던 황석민 일가가 북한 체제하에서 다시 만난다는 줄거리이다. <밀림아 이야기하라>(평양예술단, 1972)는 겉으로는 일제의 앞잡이인 마을구장을 하지만 실제는 김일성의 항일 빨찌산과 연계해 활동하는 주인공 최병훈의 항일투쟁을 줄거리로 한다.

혁명가극?은 음악, 무용, 연극 등이 종합됐다는 점에서 우리의 악극이나 서양의 오페라와 비슷하지만 사상계몽과 선전, 선동을 위해 예술성보다는 규모와 무대를 중시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한 작품에 200명 이상의 배우들이 등장해서 군중음악과 군중무용을 통해 주체사상에 의식화된 주민들이 혁명을 일으킨다는 내용을 서사시 형식으로 전개한다.

평가

북한의 혁명가극? 작품들은 북한이 내세우는 혁명사상을 고취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지도자의 우상화와 체제유지를 위한 선전수단의 목적으로 창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혁명가극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핵개발(국가 핵무력 완성 선언, 자위적 핵보유국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데 대하여(법령)), 핵실험 연구개발과 2022-06-21 10:49:38.0
현재글 혁명가극 연구개발과 2022-06-21 10:31:45.0
다음글 혁명열사릉/애국열사릉 연구개발과 2022-06-21 10:23: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