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세대교육과
2022-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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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결과 발표 -
*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는 통일교육지원법 제8조 4항**에 근거, 2014년부터 시행
** 통일교육지원법 제8조(학교의 통일교육 진흥) ④통일부장관은 교육부장관과 협의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초․중등학교의 통일교육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 학생 다수는 북한을 ‘협력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2020년 조사에 비해 북한이 ‘경계 대상’이라는 인식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북한은 협력 대상 : (2020)54.7% ⟶ (2021)52.6%
* 북한은 경계 대상 : (2020)24.2% ⟶ (2021)27.1%
* 평화롭다 : (2019)19.0% ⟶ (2020)17.6% ⟶ (2021)21.1%
* 평화롭지 않다 : (2019)33.7% ⟶ (2020)35.2% ⟶ (2021)30.2%
- 학생 다수는 ‘통일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2020년 조사에 비해 ‘통일이 필요하지 않다’는 인식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통일 필요 : (2019)55.5% ⟶ (2020)62.4% ⟶ (2021)61.2%
* 통일 필요하지 않음 : (2019)19.4% ⟶ (2020)24.2% ⟶ (2021)25.0%
- 통일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학생들은 ‘전쟁위협 해소’(27.2%), ‘같은 민족이므로’(25.5%), ‘이산가족 아픔 해결’(20.9%) 순으로 대답했습니다.
* 전쟁위협 해소 : (2019)21.4% ⟶ (2020)28.4% ⟶ (2021)27.2%
* 같은 민족이므로 : (2019)29.1% ⟶ (2020)25.5% ⟶ (2021)25.5%
* 이산가족 아픔 해결 : (2019)16.3% ⟶ (2020)18.5% ⟶ (2021)20.9%
* 학교 통일교육 경험 : (2019)79.5% ⟶ (2020)78.6% ⟶ (2021)78.5%
붙임 「2021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주요 내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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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통일교육 기본교재 발간 | 연구개발과 | 2022-02-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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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발표 | 미래세대교육과 | 2022-02-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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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통일교육원, 「손안의 통일」 11~15권 발간 | 연구개발과 | 2022-02-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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