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2020년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발표 -
* (관련근거) 통일교육지원법 제8조(학교의 통일교육 진흥) 통일부장관은 교육부장관과 협의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초·중등학교의 통일교육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2014년부터 시행)
※ 2020년 7월부터 9월까지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개선방안」연구용역(한국교육개발원)을 실시하여 설문 문항 및 조사 방법 등을 개편하여 반영하였음
* 평화롭다 : (’18) 36.6% → (’19) 19.0% → (’20) 17.6%
* 평화롭지 않다 : (‘18) 15.5% → (’19) 33.7% → (‘20) 35.2%
* ‘통일이 필요하다’는 응답률 : (’17) 62.2% → (’18) 63.0%→ (’19) 55.5%→ (‘20) 62.4%
- 통일이 필요한 이유로는 ‘전쟁위협 해소’(28.4%)가 ‘같은 민족’(25.5%) 보다 높게 나타났다.
* 전쟁위협 해소 : (’17) 31.6% → (’18) 24.6% → (’19) 21.4% → (‘20) 28.4%
* 같은 민족 : (’17) 14.7% → (’18) 21.6% → (’19) 29.1% → (‘20) 25.5%
- 한편, ‘통일이 불필요하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24.2%로 2018년 13.7% 이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통일 불필요 : (’17) 16.4% → (’18) 13.7% → (’19) 19.4% → (‘20) 24.2%
* 통일교육 경험 : (’18) 79.9% → (’19) 79.5% → (‘20) 78.6%
붙임 : ‘2020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문항별 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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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발표 | 학교통일교육과 | 2021-02-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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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원, 프리드리히 에버트 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 연구개발과 | 2021-02-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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