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청소년 통일사전

청소년(중고등학생)들의 학습와 이해를 돕고자 발간된 '청소년 통일사전(2022년)'에 수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북한 및 통일에 대한
중요한 개념을 사전 형식으로 배열하여 소개하였습니다.

* '청소년 통일사전'의 전체 내용이 궁금하시면 자료마당>도서>교육용 도서 카테고리에서 PDF파일을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사회생활] 대중교통

연구개발과

2024-01-12

조회98

대중교통이란 일반 사람들이 일정한 요금을 내고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북한에도 버스나 지하철을 비롯한 다양한 대중교통과 택시, 자전거 등이 사람들의 이동을 돕고 있다.

대표적 교통수단
북한의 대표적 교통 수단으로는 일정한 궤도 없이 공중에 설치된 전깃줄을 따라 움직이는 전차인 무궤도전차가 있다. 전기를 이용하여 운행하며, 배기가스가 없고 건설비가 적게 든다는 특징이 있으며 50에서 100명을 수송할 수 있고 평양, 청진, 원선, 함흥 등 주요 도시에서 운행 중이다. 북한의 가장 대중적인 교통수단으로 버스가 있다. 연료 부족과 시설의 노후화로 인한 잦은 고장으로 정확한 배차간격은 없으며 노약자석, 임산부석, 군인석이 존재한다. 자전거는 대중교통이 잘 갖추어지지 않은 도시에서 필수적인 교통수단이고 면허증과 번호판 부착이 필수다. 평양시에서만 운행되고 있는 노면(지상) 전차인 궤도전차도 있는데 1호선부터 3호선 및 금수산선이 있으며, 주로 다른 국가에서 중고 차량을 구매하여 운행하고 있다.
택시의 등장

북한에서 택시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1989년 ‘세계청년학생축전’ 이후이다. 김정은이 집권하면서 급증한 택시는 2019년 기준 평양에 약 6천 대가 운행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옥류관 식당 앞에는 항상 택시가 기다리고 있고, 평양에서만 볼 수 있었던 택시가 요즘은 북한과 중국의 접경 도시에서도 성업 중이다. 색상이 알록달록하다고 해서 ‘알락이’로도 불리는 ‘콜택시’도 등장했다. 택시의 기본요금은 2달러로 쌀 4kg을 살 수 있는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일부 주민들의 경제상황이 나아지고, 이동의 편리함을 추구하여 수요는 끊이지 않는다고 한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사회생활] 대중교통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사회생활] 노동신문 연구개발과 2024-01-12
현재글 [사회생활] 대중교통 연구개발과 2024-01-12
다음글 [사회생활] 독보 연구개발과 2024-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