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부제 : 『북한 청소년들의 집, 학교, 일상 이야기』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와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면 함께 살아가야 할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속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교육제도] 북한에서는 어떻게 선생님이 되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조회9,288

우리는 학교 선생님을 교사라고 하는데, 북한에서는 교원이라고 합니다. 그럼 북한에서는 어떻게 하면 선생님이 되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소학교 교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학교 교원이 되려면 3년 과정의 교원대학을 졸업해야 합니다. 교원대학을 졸업하면 소학교 교원이나, 유치원 선생님(북한에서는 ‘유치원 교양원’ 이라고 합니다)이 될 수 있습니다. 소학교나 유치원에서는 한 선생님이 모든 과목을 가르쳐야하기 때문에 소학교에서 다루는 과목의 지식을 골고루 배우고, 특히 음악, 미술, 체육 등 예체능 분야에 대해서도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합니다.

 

중학교 교원이 되려면 4년 과정의 사범대학을 졸업해야 합니다. 중학교는 과목별로 전공 교원이 있기 때문에, 이 교원을 길러내는 사범대학도 그에 맞는 체제로 되어 있습니다. 혁명역사학부, 조선어문학부, 역사학부, 수학물리학부, 생물화학학부, 체육학부 등 중학교 과목에 따라 전공학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김정숙 사범 대학
< 김정숙 사범 대학 >

현재 북한에 교원대학은 각 도, 직할시 별로 1-2개씩 있고, 사범대학도 각 도별로 1-2개씩 총 22개가 있습니다. 각 도의 소학교, 중학교 교원들은 그 도의 교원대학과 사범대학을 졸업한 사람들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의 경우에, 초등학교 선생님들은 여자선생님들이 많은데, 북한의 경우에도 소학교에는 여자선생님들이 많습니다. 북한에서 학교 선생님은 사회적으로 존경을 받는 인기 있는 직업입니다. 과거와 달리 교원에 대한 특별한 우대 정책은 없지만 출신성분에 따라 농장원이나 노동자가 될 수밖에 없는 북한의 현실에서 공부만 잘하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교사라는 직업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교육제도] 북한에서는 어떻게 선생님이 되나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교육제도] 북한에도 명문 학교가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현재글 [교육제도] 북한에서는 어떻게 선생님이 되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다음글 [교육제도] 북한에도 인문계와 실업계 학교가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