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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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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 : 『북한 청소년들의 집, 학교, 일상 이야기』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와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면 함께 살아가야 할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속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학교생활] 북한 학생들의 교과서 내용은 어떤가요?

교육총괄과

2016-12-29

조회7,298

북한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사상교육입니다. 이에 따라 모든 학교에서 김일성, 김정일, 김정숙, 김정은 우상화를 위해 관련 과목을 배우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북한의 교과서는 각 단원의 처음에 소위 김일성 교시나 김정일의 발언 내용을 먼저 실은 후 학습내용을 제시합니다. 내용면에서도 김일성 · 김정일 부자를 찬양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교과서에서 쓰는 용어도 우리와는 좀 다릅니다. 북한에서는 1960년대 중반부터 문화어라고 하여 가급적이면 한자어와 외래어를 순수 한글로 바꾸는 작업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쓰는 단어와 북한에서 쓰는 단어가 다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교과서에 쓰이는 단어 중에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남한의 단어 북한의 단어
수학 등식 같음식
부등식 안같음식
국어 지시대명사 가리킴대명사
외래어 돌아온 말
명령문 시킴문
역사 고분 무덤
몽유도원도 꿈에 본 동산
지리 평야
방풍림 바람막이 숲
< 다음은 북한의 소학교 2학년 수학교과서에 실린 문제입니다. 함께 풀어볼까요? >
< 한 가지 더 문제를 내 볼까요? 다음 수학문제는 북한의 중학교 3학년에 나오는 문제입니다. >

이게 무슨 뜻일까요? 모임의 사귐이라니요? 남한에서 “집합” 이라고 하는 것을 북한에서는 “모임” 이라고 하고, 남한에서 “교집합” 이라고 하는 것을 북한에서는 “사귐” 이라고 한답니다. 그럼 “합” 은 뭘까요? 그건 남한에서 “합집합” 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위 문제는 남한 교과서의 용어로 바꾸면 “집합 A와 B의 교집합과 합집합을 구하라” 는 뜻입니다. 말뜻을 알면 쉽지요? 이렇게 말의 뜻을 몰라서, 남한 학생과 북한 학생이 같이 공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수학뿐만 아니라, 국어, 역사, 지리 등 모든 분야에서 생겨날 수 있습니다. 통일에 대비해서 교과서 용어부터 통일시키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는 교과서에 사진이 삽입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북한은 대부분 삽화로 되어 있습니다.

 

한편 북한 교과서는 우리와 비교해서 종이 질도 떨어지고, 인쇄기술도 낙후되어 글자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진이 칼라로 인쇄되어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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