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부제 : 『북한 청소년들의 집, 학교, 일상 이야기』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와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면 함께 살아가야 할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속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일상생활] 북한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시설로 어떤 것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조회4,653

북한에는 학생소년궁전이라고 하는 청소년을 위한 문화시설이 있습니다. 학생들의 과외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건설된 시설인데 규모가 작은 곳은 학생소년회관이라고 부릅니다. 1961년 개성에 설립된 개성학생소년궁전을 시작으로 현재 북한 각지에 140여 개의 학생소년궁전 또는 회관이 건설돼 있다고 합니다. 김성주학생소년궁전(양강도 포평), 2월16일학생소년궁전(평남 덕천), 배움의 천리길 학생소년궁전(자강도 강계), 개성학생소년궁전(개성), 청진학생소년궁전(함북 청진), 삼지연학생소년궁전(양강도 삼지연) 등 시·군별로 1개가 세워져 있으나 평양에는 평양학생소년궁전과 만경대학생소년궁전, 승호학생소년회관 3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생소년궁전과 학생소년회관은 소학교와 중학교 학생들의 소조활동(과외활동)을 위해 건설된 것입니다. 대체로 학생소년궁전에는 100여 개의 소조실과 각종 극장이 있으며, 회관에는 20여 개의 소조실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공작기계·화학·물리·의학·자동차 등 각종 기술과 기초과학, 배구·농구·탁구와 같은 스포츠, 미술·음악·무용 등 예술 분야의 다양한 과외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과학기술이 강조되면서 컴퓨터 수재반, 수학수재반. 과학수재반 등도 생겼다고 합니다.

 

평양에 있는 평양학생소년궁전과 만경대 학생소년궁전은 외국인 방문 시 북한 교육제도의 우수성을 선전하는 주요 방문코스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만경대학생소년궁전
< 만경대학생소년궁전 >

만경대학생소년궁전

1989년 5월 2일 세워졌으며 평양 만경대구역 광복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총건축 면적 10만3,000㎡ 규모에 2,000석 규모의 극장과 도서관, 그리고 과학기술 · 체육 · 문화예술 등 100여개의 소조실과 활동실이 있습니다.

하루 평균 5,000여명의 평양시내 소학교 및 중학교 학생들이 과학토론회 · 실험실습 · 실기훈련 · 제작활동 등을 통해 1일 1기를 습득하고 있습니다.

평양학생소년궁전의 실험실습실
< 평양학생소년궁전의 실험실습실 >

평양학생소년궁전

1963년 9월 평양시 중구역 종로동 장대재에 건설되었는데 개관 당시 평양에서 가장 높은 건물(48m)로 이름 높았습니다. 총부지 면적 11만㎡에 건평이 5만㎡에 달합니다.

이곳에도 200여개의 사상 · 과학기술 · 예체능 등 소조실을 포함, 500여개의 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일상생활] 북한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시설로 어떤 것이 있나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일상생활] 북한에도 청소년 심신 수련 시설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현재글 [일상생활] 북한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시설로 어떤 것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다음글 [일상생활] 북한 청소년들도 집안일을 돕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