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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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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학교통일교육발전워크숍 특강 자료 -학교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 평화통일교육확산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제3차 학교통일교육발전워크숍 특강 자료 -학교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 평화통일교육확산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등록일2007년

조회수27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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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
-평화통일교육확산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고 성 호
통일교육원 교수
I. 서론

□ 통일교육과 안보교육은 어떤 관계인가?는 근본적으로 북한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에 달려 있다. 북
한에 대한 이해는 북한이 통일의 동반자이면서 또한 안보의 대상이라는 점에서 이중적일 수 있다.
□ 통일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올바른 통일관의 형성 즉, 어떻게 하면 변화하는 통일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통일교육은 가치관 및 태도와 관련된 것이라는 점에서 당위성을 내포하고 있지만 그 당위성은 객관적 사
실에 근거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통일교육은 사실(what is)과 당위(what should be)를 포괄한다.

II. 평화통일교육 확산 패러다임

1. 통일교육의 목적 및 목표

통일교육의 목적은 최종적으로 교육대상으로 하여금 올바른 통일관을 배양하도록 함으로써 남북통일의 성취
에 이바지하는데 있다. 올바른 통일관이란 통일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통일의 당위성을 인식하고 통일의
지를 함양하는 데서부터 시작하여, 통일문제에 대하여 참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세를 포함한다. 통일문제에
대한 객관적 이해는 올바른 통일관 형성의 기초이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생은 분단과 우리의 삶, 통일의 역
사적 의의, 국제사회의 동향, 북한의 실태와 변화, 그리고 남북간 관계 등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2. 통일교육 내용: 기본 방향

통일교육은 올바른 통일관의 형성을 목표로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
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의 함양”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교육이다.

통일관의 구성

통일관이념관북한관평화관◦ 안보의식
◦ 평화적 통일 의식
◦ 국제의식◦ 객관적 북한 이해
◦ 균형적 북한 이해
◦ 민족공동체 의식◦ 보편적 가치
◦ 자유민주주의의식
◦ 민주시민의식 o 통일의식 고양
◦ 화해협력의식
◦ 통일문제 참여의식

가. 북한관: 통일교육은 북한에 대해 객관적이면서도 균형된 지식을 배양하고 민족공동체 의식의 형성을 지향
해야 한다.

나. 평화관: 통일교육은 평화적 통일을 지향하며, 이를 위해 건전한 안보의식과 평화공존의식, 그리고 외국과
의 선린우호관계를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다. 이념관: 통일교육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면서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을 고취하고, 민주시민의
식에 기초한 통일을 지향해야 한다.

4) 통일관: 통일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건전하고도 건설적인 통일관을 함양하는데 있다. 올바른 북한관과 평화
관 그리고 이념관은 바람직한 통일관의 기초가 된다. 그러나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은 통일의 당위성을 인식
하고 통일을 이룰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에 기초했을 때 배증될 것이다.


III. 학교통일교육의 실천과제

1.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 증진 및 통일의 당위성 인식

□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 유도: 사회의 규모와 다양성이 증가로 인해 통일의지가 감소하고 있음. 통일문제
에 관해 최소한도의 관심은 가져야 함.
□ ‘통일비용’에 대한 논의에도 불구, 통일은 분단 폐해의 극복은 물론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점에서 통일
의 당위성 인정

2. 북한에 대한 객관적 인식과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

□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은 통일의 ‘동반자’인 북한에 대해 선입견과 편견을 극복하고 객관적인 이해가 전
제되어야 함
□ 북한에 대한 이해는 민족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남북간 이질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
가 되어야 함

3.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의 의미 이해

□ 평화우선: 통일이 현실적으로 단기간 내에 이루어지기 힘든 상황에서, 남북간 관계 개선과 평화체제 구축
→통일의 함의를 이해해야 함
□ 국제공조: 통일은 민족의 문제이면서 또한 국제적 문제로서, 남북간 관계(‘민족공조’)와 국제관계(‘한
미공조’ 등)간 균형을 유지할 필요

4.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책임있는 통일문제 인식

□ 인류 보편적 가치의 중요성: 통일국가는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를 원리로 하면서 복지국가를 지향해야 한
며, 결국 통일은 삶의 질과 생활수준의 향상을 도모
□ 책임 있는 통일관: 통일문제에의 참여는 책임을 수반하며,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려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세와 태도가 요구됨

IV. 맺는말

통일은 세계 유일의 분단국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는 가장 절실한 과제이다. 일상생활의 크고 작은 문제가 분
단이라는 구조적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을 뿐 아니라, 통일이 가져다줄 기대 편익이 매우 크기 때문이
다.
물론 사회 구성원 모두가 통일전문가일 필요는 없지만, 올바른 통일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도의 올바른 통
일관을 갖고 있어야 한다. 통일교육지원법에 명시되어 있듯이,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
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는 올바른 통일관의 핵심이
다. 학생들의 통일관 형성에 교사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학생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의 관심과 배려
가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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