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검색어 자동완성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도서/동영상자료

다시 달리고 싶은 평화의 꿈, 월정리역&실향민 어머니의 영혼음식 '콩탕'(KBS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 강원도 철원편)

다시 달리고 싶은 평화의 꿈, 월정리역&실향민 어머니의 영혼음식 '콩탕'(KBS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 강원도 철원편)

등록일2021-06-18

조회수2393

재생시간9분 28초

 

시인 아들을 길러낸 실향민 어머니의 영혼 음식 ‘콩탕’ 

 

철원은 한국전쟁 때 가장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다. 기차가 멈춰버린 월정리역에는 달리고 싶은 철마가 멈춰있다. 

 

철마처럼 그리움을 간직하고 있는 조숙현 씨는 1937년 평안북도 정주군 인포면 동양리에서 태어났다. 

 

15세 때 오빠 2명과 피난을 와서 철원에 정착, 자신처럼 실향민이었던 남편을 만나 고향 갈 날만 기다렸지만, 

 

48년 전 남편을 하늘나라로 떠나보내고 온갖 고생을 하며 세 자녀를 키웠다. 

 

아들 정춘근은 철원 땅과 전쟁,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노래하는 시인이 되었다. 

 

단 하루도 잊을 수 없는 고향의 그리움이 담긴 어머니의 ‘콩탕’을 맛본다.  


* (참고) 국립통일교육원과 KBS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의 콜라보로
125화 '다시 꽃피다 평화의 땅, 강원도 철원편'이 방영되었습니다.(2021.6.5.(토) 본방 방영) / 해당 영상 일부를 교육자료로 제공

 

* 해당 회차 풀영상은 아래 링크(KBS 홈페이지 다시보기)에서 무료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s://vod.kbs.co.kr/index.html?source=episode&sname=vod&stype=vod&program_code=T2018-0429&program_id=PS-2021087306-01-000&broadcast_complete_yn=N&local_station_code=00&section_code=05&section_sub_code=04

 

* 해당 영상은 KBS에서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20년 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 업데이트(엣지, 크롬, 파이어폭스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다시 달리고 싶은 평화의 꿈, 월정리역&실향민 어머니의 영혼음식 '콩탕'(KBS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 강원도 철원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