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검색어 자동완성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북한 지식사전

북한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주요용어를 그 유래와 의미를 사전방식으로 설명하였습니다.

2016년 제작된 콘텐츠이므로 변경내용은 '21년 개정내용을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 북한 지식사전 (2021) 낱장 다운로드 도서 북한 지식사전 (2021) 펼침 다운로드

강계정신

연구개발과

2016-12-31

조회4160

강계정신?

북한은 1990년대 중반 연이은 자연재해가 겹치면서 아사자가 발생하고 경제난이 더욱 심각해지자 이른바 ‘고난의 행군?’을 전개했다. 이 과정에서 북한의 자강도 지역이 가장 모범을 보였다. 강계정신?은 자강도 강계지역을 중심으로 한 자강도 주민들의 경제난 극복 정신을 본받자는 뜻에서 붙여졌다.

배경

북한에서 강계정신?의 유래는 199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북한은 1998년을 ‘사회주의 강행군의 해’로 선언하였다. 김정일은 그해 1월 중순 자강도의 경제 부문을 현지지도하면서 “전후 시련의 시기에 강선(강선제강소)의 노동계급이 그러했던 것처럼 자강도에서는 오늘의 강행군의 앞장에서 새로운 혁명적 대고조의 봉화를 높이 들고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해 2월 북한 노동신문?이 사설에서 “사회주의 강행군을 다그치려면 강계의 혁명정신으로 싸워야 한다”면서 “자강도 노동계급과 인민들이 창조한 이 정신은 오늘의 강행군 정신”이라고 말한 이후, 강계정신?은 김일성 사후 김정일과 연관 지어 제시된 최초의 경제선동 구호가 되었다.

주요 내용

당시 자강도가 추진한 대대적인 중·소형발전소 건설과 두벌농사, 세벌농사 등 지방경제 개선사업이 자력갱생?의 전형으로 높이 평가되었다. 김정일은 1998년 한 해 동안 무려 다섯 차례나 자강도를 현지지도? 했는데, 이는 강계정신?이 ‘혁명적 대고조를 일으키고 추동하는 투쟁정신’이라는 점을 부각하기 위한 의도였다고 볼 수 있다. 당시 북한은 지역적으로 자강도를 택한 이유도 언급한 바 있다. 즉 자강도는 불리한 자연조건, 식량난 등 현실적 난관이 큰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창조적인 투쟁정신을 발휘했다고 하여,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음을 시사하기도 하였다.

북한의 관련 자료에 따르면 강계정신?은 크게 ‘수령절대숭배의 정신’, ‘결사관철의 정신’, ‘자력갱생?·간고분투의 정신’, ‘혁명적 낙관주의 정신’으로 구성된다. ‘수령절대숭배의 정신’은 자기 영도자만을 굳게 믿고 받드는 것을 의미하며, ‘결사관철의 정신’은 김정일의 경제건설 구상과 의도를 실현키 위해 투쟁하는 정신이다. ‘자력갱생?·간고분투의 정신’은 자신의 힘을 믿고 자기 단위의 살림살이를 자체로 꾸려나감을 의미한다. ‘혁명적 낙관주의 정신’은 사회주의 미래에 대한 믿음과 희망을 잃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북한은 2012년 당창건 67주년을 맞아 자강도 강계시에 김일성·김정일 동상을 건립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지방 단위에서 김일성과 김정일 동상이 함께 세워진 것은 강계시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강계정신?이 창조된 곳으로 김정일이 자주 방문했던 점에 연유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김정은 정권에서도 강계정신?은 강조되고 있다. 북한은 김정은 정권이 내세우는 백두산청년영웅정신이 1990년대 후반 고난의 행군?, 강행군시기에 등장하였던 혁명적군인정신과 강계정신?의 계승이라고 선전하고 있다.

평가

강계정신?은 1950년대 후반의 천리마정신과 같이 경제투쟁의 정신적 자극을 유도하는 슬로건이 되었다. 극심한 경제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북한이 체제를 유지하고, 경제난을 극복하기 위해 주민들에게 요구하는 시대정신이자 경제회생의 기치로 활용되고 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강계정신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강성대국론 연구개발과 2016-12-31
현재글 강계정신 연구개발과 2016-12-31
다음글 종파주의 연구개발과 2022-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