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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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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22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발표

미래세대교육과

2023-02-17

조회2187

미래세대와 함께 한반도 통일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 「2022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발표 -

  • 통일부는 초·중·고 학생 및 교사들의 통일 인식, 통일교육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교육부와 전국 시・도 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2022년 10월 18일부터 11월 22일까지 「2022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는 통일교육지원법 제8조 4항**에 근거, 2014년부터 시행

    ** 통일교육지원법 제8조(학교의 통일교육 진흥) ④통일부장관은 교육부장관과 협의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초․중등학교의 통일교육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2022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개요
  • (조사대상) 초·중·고 734개교, 총 70,869명
    - 학생(65,966명) : 초(56학년) 21,703명, 중 23,708명, 고 20,555명(95% 신뢰수준, ±0.38%p)
    - 교사(3,983명) 및 관리자(920명) : 초등 담임, 중등 사회·도덕·역사 교사 등(95% 신뢰수준, ±1.55%p)
      * 지역, 학교급에 따른 학교 수 비례층화 표본추출
  • (조사기간) 2022.10.18.~11.22.
  • (조사방법) 온라인 조사
  • (조사기관) (주)글로벌알앤씨
  • 2022년 북한의 도발이 지속되는 상황 하에서, 초‧중‧고 학생 및 교사들의 북한-분단-평화-통일 인식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 북한을 ‘협력’ 대상으로 보는 인식이 감소하였고, ‘경계’ 대상으로 보는 인식은 증가하였습니다.

      * 북한은 협력 대상 : (학생) (’21) 52.6% → (’22) 38.7% (↓13.9%) (교사) (’21) 80.3% → (’22) 76.9% (↓3.4%)
      * 북한은 경계 대상 : (학생) (’21) 27.1% → (’22) 38.1% (↑11.0%) (교사) (’21) 9.3% → (’22) 11.8% (↑2.5%)

    • ‘남북분단 상황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준다’는 인식과 남북관계가 ‘평화롭지 않다’는 인식도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분단 영향 있음 : (학생) (’21) 27.4% → (’22) 32.9% (↑5.5%) (교사) (’21) 59.4% → (’22) 62.5% (↑3.1%)
      * 평화롭지 않음 : (학생) (’21) 30.2% → (’22) 55.7% (↑25.5%) (교사) (’21) 36.8% → (’22) 72.5% (↑35.7%)

    • 통일 필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소폭 하락하였고, 교사들의 인식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 통일 필요하다 : (학생) (’21) 61.2% → (’22) 57.6% (↓3.6%) (교사) (’21) 85.6% → (’22) 86.7% (↑1.1%)

      - 통일이 필요한 이유로 학생과 교사 모두 ‘전쟁위협 해소’를 가장 많이 선택했고, 통일 장애요인으로는 학생들은 ‘북한의 군사적 위협’을, 교사들은 ‘변하지 않는 북한체제’를 가장 많이 선택하였습니다.

      * 통일 장애요인 : (학생) △북한의 군사적 위협(30.1%) △변하지 않는 북한체제(26.9%)
      (교사) △변하지 않는 북한체제(38.3%) △북한의 군사적 위협(11.5%)

  • 초‧중‧고 학교 통일교육은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학생 82.7%, 교사 90.4%가 학교에서 통일교육 경험이 있다고 대답하였습니다.

      * 통일교육 경험 : (학생) (’21) 78.5% → (’22) 82.7% (↑4.2%) (교사) (’21) 90.0% → (’22) 90.4%(↑0.4%)

      - 교육 내용은 ‘남북간 평화의 중요성’, ‘통일이익’, ‘북한사람들의 생활과 사회모습’ 순으로, 대체적으로 학생들이 원하는 내용과 일치하였습니다.

      *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내용 : △통일이 가져올 이익(35.2%) △북한사람들의 생활과 사회모습(33.6%) △남북간 평화의 중요성(29.2%) △남북간 교류협력의 필요성(25.4%)

      - 교육 방법은 ‘동영상 시청’, ‘강의, 설명식 교육’이 주를 이룬 반면, 학생들은 ‘체험학습’, ‘동영상 시청’, ‘게임, 이벤트 방식’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교사들은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공감대, 분위기 조성’, ‘교수학습 자료 개발’이 가장 필요하다고 대답하였습니다.
  • 통일부는 교육부와 함께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세대가 관심을 가지는 ‘통일이익’, ‘북한실상’ 등에 대한 통일교육을 강화해 나가면서, 젊은 세대에게 친숙한 AR‧메타버스 등을 활용한 신규 콘텐츠를 개발하고, 체험교육이 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통일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붙임 : 「2022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주요 내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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