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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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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21년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발표

미래세대교육과

2022-02-18

조회3763

학생들의 평화·통일 감수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 「2021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결과 발표 -

  • 통일부와 교육부는 초·중등 학생 및 교사들의 평화·통일 인식, 학교 통일교육 실시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2021년 11월 1일(월)부터 12월 10일(금)까지 시도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2021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했습니다.

    *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는 통일교육지원법 제8조 4항**에 근거, 2014년부터 시행

    ** 통일교육지원법 제8조(학교의 통일교육 진흥) ④통일부장관은 교육부장관과 협의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초․중등학교의 통일교육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 실태조사에 따르면, 북한에 대해 학생들의 52.6%가 ‘협력 대상’, 27.1%가 ‘경계 대상’이라고 대답했습니다.

      - 학생 다수는 북한을 ‘협력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2020년 조사에 비해 북한이 ‘경계 대상’이라는 인식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북한은 협력 대상 : (2020)54.7% ⟶ (2021)52.6%
      * 북한은 경계 대상 : (2020)24.2% ⟶ (2021)27.1%

    • 학생들은 남북관계가 평화로운지 묻는 질문에 대해 ‘보통이다’(48.8%), ‘평화롭지 않다’(30.2%), ‘평화롭다’(21.1%) 순으로 대답했으며, 2020년 조사에 비해 ‘평화롭다’는 인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평화롭다 : (2019)19.0% ⟶ (2020)17.6% ⟶ (2021)21.1%
      * 평화롭지 않다 : (2019)33.7% ⟶ (2020)35.2% ⟶ (2021)30.2%

    • 통일 필요성에 대해 학생들은 ‘통일이 필요하다’(61.2%), ‘통일이 필요하지 않다’(25.0%) 순으로 대답했으며,

      - 학생 다수는 ‘통일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2020년 조사에 비해 ‘통일이 필요하지 않다’는 인식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통일 필요 : (2019)55.5% ⟶ (2020)62.4% ⟶ (2021)61.2%
      * 통일 필요하지 않음 : (2019)19.4% ⟶ (2020)24.2% ⟶ (2021)25.0%

      - 통일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학생들은 ‘전쟁위협 해소’(27.2%), ‘같은 민족이므로’(25.5%), ‘이산가족 아픔 해결’(20.9%) 순으로 대답했습니다.

      * 전쟁위협 해소 : (2019)21.4% ⟶ (2020)28.4% ⟶ (2021)27.2%
      * 같은 민족이므로 : (2019)29.1% ⟶ (2020)25.5% ⟶ (2021)25.5%
      * 이산가족 아픔 해결 : (2019)16.3% ⟶ (2020)18.5% ⟶ (2021)20.9%

  •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의 78.5%가 학교에서 통일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으며,
    •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교 현장에서 통일교육이 크게 위축됨 없이 꾸준하게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학교 통일교육 경험 : (2019)79.5% ⟶ (2020)78.6% ⟶ (2021)78.5%

    • 학생들은 학교에서 학습한 통일교육의 내용(복수응답)으로 ‘남북 간 평화의 중요성’(52.4%), ‘북한 사람들의 생활과 사회의 모습’(46.9%), ‘통일이 가져올 이익’(46.5%), ‘남북 간 교류협력의 필요성’(41.8%), ‘같은 민족으로서 남북의 공통성’(36.2%), ‘남북 분단과 사회적 갈등 해결에 대한 이해’(34.8%) 순으로 대답했습니다.
    • 한편, 교사들은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복수응답)으로 ‘사회적 공감대·분위기 조성’(86.4%), ‘교수학습 자료 개발’(82.6%), ‘교사 전문성 강화’(75.2%), ‘관련 법․제도 정비’(73.6%) 순으로 대답했습니다.
  • 통일부와 교육부는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 시도교육청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교사 전문성 강화, 다양한 체험․참여형 프로그램 개발 등에 긴밀히 협력하여 학교 평화․통일교육을 보다 활성화하고, 아울러 학생들의 평화․통일 감수성을 높이고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붙임   「2021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주요 내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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