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정부혁신 보다나은 정부

검색어 자동완성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청소년 지식사전 (북한편)

부제 : 『북한 청소년들의 집, 학교, 일상 이야기』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와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면 함께 살아가야 할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속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교육제도] 북한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대학은 어디인가요?

교육총괄과

2016-12-29

조회4500

북한에서 인기 있는 대학,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대학은 어떤 대학들일까요? 북한의 학생들은 왜 그런 대학에 가고 싶어 할까요?

 

< 김일성 종합대학 >

 

북한에서 최고대학이라고 불리는 곳은 김일성종합대학입니다. 이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공부도 잘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출신성분이 좋아야 합니다. 졸업하면 주로 노동당이나 정치기관에서 일하게 됩니다. 아니면 순수과학 분야에서 계속 공부하여 학자나 대학교수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 김책공업대학 >

 

공학과 과학기술 분야에서 최고의 대학은 김책공업종합대학과 리과대학입니다. 이 두 대학은 공학과 자연과학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대학입니다. 이들 대학에 입학하려면 수학과 과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야 합니다. 이들 대학은 학생을 뽑을 때, 실력을 우선하기 때문에, 출신성분이 비록 좋지 못하더라도 성적이 뛰어난 학생들도 입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김책공업대학과 리과대학 졸업생들은 과학관련 연구소나 대규모 공장, 대학 등에서 일합니다.

 

최근에 점점 더 인기를 얻는 대학은 외국어대학들입니다. 외국어 대학으로는 평양외국어대학이 있고, 각 도에도 외국어대학이 하나씩 있습니다. 외국어대학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외국어대학을 졸업하면 외국과의 무역이나 문화교류, 외교 관계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국인이나 외국기업을 상대로 하는 직업은 북한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외화벌이를 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외국에서 생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의학대학이나 사범대학, 교원대학도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대학이라고 합니다. 의학대학은 각 도에 하나, 교원대학은 각 도에 1-2개씩 있는데, 의학대학을 졸업하면 의사가, 교원대학을 졸업하면 교사가 됩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교육제도] 북한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대학은 어디인가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교육제도] 북한에도 수능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현재글 [교육제도] 북한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대학은 어디인가요? 교육총괄과 2016-12-29
다음글 [교육제도] 북한에도 재수생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