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정부혁신 보다나은 정부

검색어 자동완성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청소년 지식사전 (북한편)

부제 : 『북한 청소년들의 집, 학교, 일상 이야기』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와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면 함께 살아가야 할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속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교육제도] 북한에도 재수생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조회3787

북한에는 재수생이 없습니다. 대학입학시험에서 합격하지 못하면 직장에 취직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중학교를 졸업하면서 예비시험 결과에 따라 대학입학시험에 응시할 자격을 얻으면 한 번의 시험 기회가 있습니다. 이때 합격하지 못하면 그 다음해에 다시 볼 수는 없습니다. 이때 실패하면 영영 대학에 입학하지 못할까요? 그런 것은 아닙니다. 직장에 배치된 후에 일정한 기간이 지나고 나면 다시 대학입학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직장에서 일정기간 근무하게 되면 직장에서 추천을 받아서 대학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군대에 간 경우에도 군대를 제대하고 나면 추천을 받아서 대학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군 복무를 끝낸 사람들을 “제대군인” 이라고 하는데, “제대군인” 들은 대학 입학이 좀 더 유리합니다.

 

그러니까 우리처럼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입학시험을 다시 치르기 위해서 공부하는 재수생, 삼수생은 북한에는 없습니다. 대학에 입학하는 사람들은 고급중학교 졸업 후 바로 진학하는 경우나, 직장에 다니다가 온 경우, 군대를 마치고 온 경우, 이렇게 세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교육제도] 북한에도 재수생이 있나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교육제도] 북한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대학은 어디인가요? 교육총괄과 2016-12-29
현재글 [교육제도] 북한에도 재수생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다음글 [교육제도] 북한 학생들도 유학을 갈수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