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부제 : 『북한 청소년들의 집, 학교, 일상 이야기』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와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면 함께 살아가야 할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속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학교생활] 북한에도 경시대회가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조회4,556

북한에도 경시대회가 있습니다. 북한에서는 이를 경연이라고 부릅니다. 소학교 학생들이 참여하는 대표적인 경연은 글쓰기경연, 수학경연, 도록경연입니다. 중학교 학생들이 참여하는 경연은 더 많습니다. 수학경연이나 도록경연 뿐만 아니라 글짓기경연, 웅변대회, 율동경연, 다과목경연 등을 합니다. 최근에는 ‘전국 교육부문 프로그램 경연’, ‘과학착상 경연’과 같이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과학기술부문의 경연대회를 많이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중 다과목경연은 무엇인지 잘 모르겠지요? 중학교에는 그 학교에서 가장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로 조직된 “7·15 최우등소조” 가 있습니다. 최우등소조에 속한 학생들끼리 누가 교과 내용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지 퀴즈왕을 뽑는데 이를 다과목 경연이라고 합니다. 문제가 김일성·김정일 혁명 활동, 혁명역사, 수학, 물리, 화학, 영어 등 여러 과목에서 출제된다는 의미에서 다과목 경연이라고 합니다. 문제는 객관식이 문제가 아니라 “문답식” 으로 출제됩니다. 문답식경연은 학생이 표를 뽑아서 그 표에 적힌 문제의 해답을 말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연은 학교에서의 경쟁을 거쳐서 시, 도, 중앙 경연까지 이어집니다. 각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도 경연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도 경연까지 올라가면 도에서 그 학생들을 후원하기 때문입니다. 도 경연이나 중앙경연까지 올라간 학생들은 대학입학이 쉬워집니다. 그리고 국제대회에도 참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합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학교생활] 북한에도 경시대회가 있나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학교생활] 북한에도 남녀공학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현재글 [학교생활] 북한에도 경시대회가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다음글 [학교생활] 북한 학생들도 체력장을 하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