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청소년 지식사전 (북한편)

부제 : 『북한 청소년들의 집, 학교, 일상 이야기』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와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면 함께 살아가야 할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속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일상생활] 북한 청소년들도 자기 공부방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36:16.037

조회4627

북한에서 개인은 주택을 건축할 수 없으며 개인소유 역시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민들은 주택을 국가로부터 공급받아 매달 월수입의 일정액을 사용료로 내는 임대형식으로 살고 있습니다. 주택형태는 주민 동원의 용이성, 노동력의 조직화·통제 등을 위해 주로 집단 거주 형태를 띠고 있는데 북한주민들이 계층에 따라 공급받는 주택규모도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주민들이 사는 집은 대부분 한 칸이나 두 칸 집으로 평수는 7-10평 정도입니다. 이들 집은 취사장, 수도, 화장실 등을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주민들이 사는 집

당 간부를 비롯한 권력 있는 사람들이 사는 집은 세 칸 집으로 82.5㎡ 정도입니다. 오래된 세 칸 집에는 부엌은 있으나 화장실은 공동화장실을 사용하고 있고, 최근에 짓고 있는 세 칸 집에는 부엌과 화장실을 갖추고 있답니다.

 

이러한 주택여건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공부방을 따로 갖는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며, 당 간부 등의 세 칸 집이라 할지라도 방 하나를 할머니와 같이 쓰거나 남녀 구별 없이 여러 명의 자녀들이 함께 쓰고 있습니다.

북한 농가 모습
< 북한 농가 모습 >

그러나 당 고급간부들이 사는 평양 아파트들은 보통 세 칸 이상이기 때문에 간혹 공부방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도 있습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일상생활] 북한 청소년들도 자기 공부방이 있나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현재글 [일상생활] 북한 청소년들도 자기 공부방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36:16.037
다음글 [일상생활] 집안형편과 출신성분과는 어떤 관계인가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35:55.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