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청소년 지식사전 (북한편)

부제 : 『북한 청소년들의 집, 학교, 일상 이야기』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와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면 함께 살아가야 할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속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일상생활] 집안형편과 출신성분과는 어떤 관계인가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35:55.514

조회4191

북한에서는 아직도 출신성분이 개인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버지나 할아버지, 그리고 친척 중에 누구 한 명이라도 당에 반대한 사람이 있으면 그 자손들은 노동당원이 되기 어렵고 여러 가지로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아무리 공부를 잘해도 대학에 간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또 직장도 가장 힘든 탄광이나 광산, 그리고 제철소 같은 곳으로 배치됩니다. 그러므로 결혼할 때 남녀 모두 출신성분을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북한청소년들은 미래에 대한 고민이나 희망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간혹 출신성분이 나빠 출세는 못하지만 나름대로 경제적으로는 부유하게 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외화벌이로 돈을 번 경우입니다. 이런 회사에서는 출신성분보다는 능력을 중시하기 때문에 자신이 능력만 있으면 돈 벌면서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항상 감시기관의 감시 속에서 불안하게 살아야 합니다.

 

최근에는 북한의 경제사정이 어려워지고 배급이 끊기면서 많은 사람들이 장사를 하면서 살기 때문에 출신성분에 관계없이 능력이 있으면 장사를 해서 잘 살수 있다는 풍토가 생겨났습니다.

 

* 참고: 외화벌이는 북한에서 많이 생산되는 해산물이나 버섯, 약초, 그리고 광물 등을 중국이나 일본에 수출하는 회사에 근무하면서 외화를 벌어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일상생활] 집안형편과 출신성분과는 어떤 관계인가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일상생활] 북한 청소년들도 자기 공부방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36:16.037
현재글 [일상생활] 집안형편과 출신성분과는 어떤 관계인가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35:55.514
다음글 [일상생활] 북한에서는 왜 단체생활을 강조하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35:3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