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청소년 지식사전 (북한편)

부제 : 『북한 청소년들의 집, 학교, 일상 이야기』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와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면 함께 살아가야 할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속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일상생활] 북한에서는 왜 단체생활을 강조하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35:35.05

조회4377

북한은 남한과는 달리 개인생활이 거의 주어지지 않고 대부분의 시간을 단체생활을 통해 보냅니다. 단적인 예로 아침에는 줄을 맞추어 혁명가를 부르면서 등교하고 방과 후에도 고철을 모으거나 주변 환경 등을 깨끗이 청소하는 일을 자주 하며, 그 외에도 학교 전체인원이 동원되어 집단체조나 농촌지원 활동 같은 것을 하기도 합니다.

매스게임하는 어린이 및 행진연습하는 학생
< 매스게임하는 어린이(좌), 행진연습하는 학생(우) >

이렇게 북한에서 단체생활을 강조하는 것은 북한의 사회주의 체제와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우선 경제면에서 살펴보면 북한은 국가가 직접 통제하는 계획경제라서 개인보다는 단체를 통한 지시가 더 손쉽고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개인주의, 자유주의 등과 같은 의식이 생겨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북한사회에서는 개인의 자유로운 사고를 가장 큰 걸림돌로 간주해서 이것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 어려서부터 단체 활동을 통한 사상교육에 힘씁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북한은 모든 사람들이 단체생활을 해야만 살 수 있으며 사회생활 자체가 단체생활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북한에서 유난히 일심단결, 일심동체라는 말이 흔히 사용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사회 분위기 때문이지요.

 

단체생활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자율적 특성은 무시한 채 일방적인 단체 활동만을 강요한다면 개인의 발전은 물론이며, 사회 전체의 발전을 가로막게 됩니다. 이는 현재 북한의 발전을 가로막는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일상생활] 북한에서는 왜 단체생활을 강조하나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일상생활] 집안형편과 출신성분과는 어떤 관계인가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35:55.514
현재글 [일상생활] 북한에서는 왜 단체생활을 강조하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35:35.05
다음글 [일상생활] 북한에는 어떤 청소년 단체가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35:14.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