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부제 : 『북한 청소년들의 집, 학교, 일상 이야기』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와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면 함께 살아가야 할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속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일상생활] 북한의 가정에서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는 어떤가요?

교육총괄과

2016-12-29

조회4,738

북한 사회에서 부모 자식 간의 관계는 어떨까요? 북한에는 아직도 가부장적인 전통이 강하게 남아 있어서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 특히 아버지와의 대화가 단절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아버지들은 가정에서 거의 절대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평상시에도 자상한 모습보다는 엄격한 모습을 보이고, 특히 자녀가 잘못한 경우에는 아주 엄하게 꾸짖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자녀들은 아버지에게 학교생활이나 친구 사이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 거의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반면 어머니와의 관계는 남한의 경우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어머니들은 자녀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줄 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엄격함으로부터 자녀들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자녀들은 어머니께 많이 상담하고 의지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자녀들이 어릴 때는 자식과 부모(특히 아버지) 간에 큰 갈등은 없지만, 자녀들이 성장하면서 자신들의 의견을 관철하기 위하여 아버지의 권위와 충돌을 하는데, 이것이 심각할 경우 아버지를 피해 가출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아버지와의 갈등은 북한에서는 흔히 볼 수 있고, 또 그래서 가출하는 청소년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북한청소년들은 아버지와의 갈등을 어떻게 화해할까요?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아버지께서 먼저 말을 건네거나, 선물을 하거나, 놀이를 통하여 화해의 손길을 보내는 것이 보통이지요. 북한에서는 아버지가 자녀에게 먼저 화해의 손길을 보내는 경우는 아주 드물답니다. 아버지의 권위가 손상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대부분 어머니가 중간해서 화해를 주선한다고 합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일상생활] 북한의 가정에서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는 어떤가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일상생활] 북한 청소년들도 집안일을 돕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현재글 [일상생활] 북한의 가정에서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는 어떤가요? 교육총괄과 2016-12-29
다음글 [일상생활] 북한에는 어떤 명절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