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부제 : 『북한 청소년들의 집, 학교, 일상 이야기』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와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면 함께 살아가야 할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속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청소년문화] 북한 청소년들은 어떤 노래를 즐겨 부르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조회5,532

북한 가요는 혁명가요, 서정가요, 가극가요, 양성가요, 민요 등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가요는 사회주의 건설과 당 선전을 위하여 인민대중을 동원하고 인민을 혁명사상으로 무장시키고자 하는 혁명성과 정치성이 많이 배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상적으로 검열된 노래만 부르도록 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청소년들에게 가장 많이 보급된 노래는 주로 김일성·김정일 부자와 사회주의체제를 찬양하는 혁명가요입니다. 과거에는 ‘김일성장군의 노래' 같은 김일성과 김정일 찬양노래가 주류를 이루었지만, 김정은이 권력전면에 등장하면서 김정은 찬양노래가 잇따라 소개되고 있습니다.

찬양노래

북한의 청소년들은 놀이를 하면서 혁명가요를 많이 부르곤 합니다. 그러나 혁명가요에 다른 가사를 붙여서 시대나 체제를 비꼬아 바꿔 부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혁명가요가 청소년들 사이에서 변질되어 불리기 시작하자 북한 당국은 사상교육 강화책의 하나로 '휘파람', '동무여 그 사랑 노래부르자', '친근한 이름' 등 과거 북한에서 유행했던 정책가요를 다시 편집하여 청소년들에게 대대적으로 보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가요의 공통적인 특징은 전투적이고 직선적인 예전의 북한노래에 비해 청소년들의 감정에 비교적 잘 와 닿고, 또 가사나 멜로디가 흥겹고 부드럽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북한 청소년들도 이러한 노래를 좋아합니다.

 

이 가운데 '휘파람'이 정책가요 중 가장 알려진 노래입니다. 휘파람은 한 청년의 뜨겁고 진한 짝사랑의 호소를 서구풍의 빠르고 경쾌한 리듬에 담은 노래로 특히, 청소년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북한의 청소년들은 가요의 경우는 빠르고 경쾌한 리듬의 노래를 좋아하며, 최근에는 영화나 드라마의 주제곡을 따라 부르기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청소년문화] 북한 청소년들은 어떤 노래를 즐겨 부르나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소년문화] 북한 청소년들에게 인기 있는 TV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인가요? 교육총괄과 2016-12-29
현재글 [청소년문화] 북한 청소년들은 어떤 노래를 즐겨 부르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다음글 [청소년문화] 북한 청소년들도 남한 가요를 부르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