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청소년 통일사전

부제 : 『북한 청소년들의 집, 학교, 일상 이야기』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와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면 함께 살아가야 할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속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청소년문화] 북한 청소년들이 즐겨하는 놀이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27:05.953

조회8429

북한의 청소년들은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를 자주 합니다. 대표적으로 수건돌리기를 들 수 있는데, 북한에서는 소풍 때면 첫째로 하는 놀이로 손꼽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어린 청소년들 같은 경우는 숨바꼭질(*북한에서는 숨박곡질이라고 합니다.)도 즐겨합니다. 남한에서 닭싸움이라 불리는 무릎싸움도 산과 들에 나갈 때면 자주 하는 게임입니다. 남한에서 발로만 사용해서 상대방을 밀어낸다면, 북한에서는 발과 어깨 모두를 이용해 상대방을 넘어뜨린다는 것이 다릅니다.

 

이외에 북한의 청소년들은 오닥치기라는 놀이도 즐겨 합니다. 평평한 땅에 직경 15㎝, 깊이 10㎝ 정도의 구멍을 만들고 역시 15㎝ 정도의 나무막대기를 구멍에서 밀어내는 놀이입니다. 작은 막대기를 큰 막대기로 밀어내는 게임인데 멀리, 높이 밀어내는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그리고 빙 둘러앉아 무릎 밑에 감춘 가락지를 찾는 가락지 찾기 놀이는 여학생들이 즐겨하는 놀이중의 하나입니다.

 

북한에도 요즘 청소년들에게 오락게임이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주로 남학생들에게 인기가 있는데 게임은 주로 일본에서 생산된 비디오팩 게임입니다. 게임 CD를 넣고 하는 것이 아니라, 테이프처럼 생긴 팩을 넣고 게임을 하는 것입니다. 예전에 유행했던 슈퍼마리오 게임 아시죠? 이런 게임을 할 수 있는 오락실이나 게임방 같은 업소도 생겨났다고 해요. 하지만 요금이 비싸기 때문에 지방 소도시로 갈수록 이런 업소는 찾아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한편평양에는 우리의 게임방과 유사한 시설을 갖춘 곳도 있다고 합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청소년문화] 북한 청소년들이 즐겨하는 놀이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소년문화] 북한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운동경기는 무엇인가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27:28.437
현재글 [청소년문화] 북한 청소년들이 즐겨하는 놀이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27:05.953
다음글 [청소년문화] 북한 청소년에게 인기 있는 직업은 무엇인가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24:06.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