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청소년 지식사전 (북한편)

부제 : 『북한 청소년들의 집, 학교, 일상 이야기』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와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되면 함께 살아가야 할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속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청소년문화] 북한청소년들은 이성 친구를 어떻게 사귈까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22:33.341

조회37254

북한의 청소년들도 이성 친구를 사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사회적으로 청소년들이 이성 교제를 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있고, 학교에서는 통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이성 친구를 사귀는 청소년들이 증가하고, 이에 대해 학교에서의 통제도 약화되는 추세입니다.

남포 혁명학원 학생들
< 남포 혁명학원 학생들 >

북한은 대부분 남녀 공학입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실시된 남녀 공학은 남녀 학생이 함께 공부하고 방과 후에 소조활동(동아리)을 하는 과정에서 서로 사귈 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또한 경제난 이후 시장 확산으로 비공식적으로나마 외부 문물을 접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 변화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북한은 여건 상 카페나 영화관이 대도시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청소년들이 이성 친구와 함께 보내는 공간은 소도시 이하 지역의 청소년들의 경우 공원 등과 같은 야외이며, 대도시의 청소년들은 영화관과 유희시설, 대공원 등입니다.

 

북한의 기성세대 청소년들은 학교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이성 교제 사실이 드러나면 비판을 받기도 하여 학교나 주변에 소문나는 것을 두려워하였습니다. 그러나 ‘고난의 행군 이후 세대’, ‘장마당 세대’로 불리는 북한의 신세대 청소년들은 시대적 환경과 학교에서의 통제 이완 등의 변화로 기성세대보다는 비교적 주변을 의식하지 않고 이성 친구를 사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사회적으로는 학교 생활을 하는 청소년들이 이성 친구를 사귀는 것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남아 있습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청소년문화] 북한청소년들은 이성 친구를 어떻게 사귈까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현재글 [청소년문화] 북한청소년들은 이성 친구를 어떻게 사귈까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0:22:33.341
다음글 [학교생활] 북한의 고급중학교에서는 어떤 과목들을 배우나요? 교육총괄과 2016-12-29 13:06:29.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