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캐릭터
애드 캐릭터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작성하신 검색어로 검색합니다.(새창 열림)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

북한청소년백과

북한 전공 연구자의 연구결과와 북한이탈주민들의 진술 등을 반영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일부내용의 경우 지역적(평양과 기타지방) 혹은 시간적인 차이로 인하여 북한의 실제 현실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밝혀 드리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내용] 북한 학생들의 교과서 내용은 어떤가요?

관리자

2011-04-06 14:04:03.0

조회4555

앞으로 남한과 북한의 교류가 활발해져, 남북한의 주민들이 자유로이 왕래할 수 있을 때가 오겠죠? 그때가 되면 여러분이 부모님의 직장을 따라 북한의 학교에 전학을 갈 수도 있고, 북한의 학생들이 남한의 학교로 전학와서 여러분과 함께 생활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때 만일 지금 남한과 북한에서 쓰고 있는 교과서를 사용하면 여러분은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까요? 북한의 교과서는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북한 교과서는 우리와 비교해서 종이질도 떨어지고, 인쇄기술도 낙후되어 글자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진이 칼라로 인쇄되어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북한의 교과서는 각 단원의 처음에 “김일성 교시” 나 “김정일 말씀” 이 먼저 나온 후 학습내용이 제시됩니다. 내용면에서도 김일성 · 김정일 부자를 찬양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교과서에서 쓰는 용어도 우리와는 좀 다릅니다. 북한에서는 1960년대 중반부터 “문화어” 라고 하여 가급적이면 한자어와 외래어를 순수 한글로 바꾸는 작업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쓰는 단어와 북한에서 쓰는 단어가 다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교과서에 쓰이는 단어 중에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남한의 단어 북한의 단어
수학 등식 같음식
부등식 안같음식
국어 지시대명사 가리킴대명사
외래어 돌아온 말
명령문 시킴문
역사 고분 무덤
몽유도원도 꿈에 본 동산
지리 평야
방풍림 바람막이 숲

다음은 북한의 소학교 2학년 수학교과서에 실린 문제입니다. 함께 풀어볼까요?

문제:덜릴 수는 119, 차는 65일 때, 더는 수는 몇입니까? 소학교 2학년 수학이니까, 별로 어렵지 않은 내용일 텐데, 위 문제를 보면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지요? 이것을 우리가 배우는 용어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19-x=65 남한에서 빼기를 북한에서는 덜기라고 말합니다.

한가지 더 문제를 내 볼까요? 다음 수학문제는 북한의 중학교 3학년에 나오는 문제입니다.

문제:다음 두 모임의 사귐과 합을 구하여라 a={1,2,3,4,5} B={1.3.5.7}

이게 무슨 뜻일까요? 모임의 사귐이라니요? 남한에서 “집합” 이라고 하는 것을 북한에서는 “모임” 이라고 하고, 남한에서 “교집합” 이라고 하는 것을 북한에서는 “사귐” 이라고 한답니다. 그럼 “합” 은 뭘까요? 그건 남한에서 “합집합” 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위 문제는 남한 교과서의 용어로 바꾸면 “집합 A와 B의 교집합과 합집합을 구하라” 는 뜻입니다. 말뜻을 알면 쉽지요? 이렇게 말의 뜻을 몰라서, 남한 학생과 북한 학생이 같이 공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수학뿐만 아니라, 국어, 역사, 지리 등 모든 분야에서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남북이 꾸준히 노력해서 교과서 용어부터 통일시키는 노력을 시작해야겠지요. 그리고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는 교과서에 사진이 삽입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북한은 대부분 삽화로 되어 있습니다.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교육내용] 북한 학생들의 교과서 내용은 어떤가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 표시+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교육내용] 남학생과 여학생이 배우는 과목에 차이가 있나요? 관리자 2011-04-06 14:13:20.0
현재글 [교육내용] 북한 학생들의 교과서 내용은 어떤가요? 관리자 2011-04-06 14:04:03.0
다음글 [교육내용] 북한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과목은 어떤 것인가요? 관리자 2011-04-06 14:00:30.0